한국항공협회

개요

  • ICAO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미래의 항공교통량을 수용하고, 항공안전 및 항공교통서비스의 효율성 증진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조화롭고 상호운용가능한 차세대 통합 항공교통관리(ATM: Air Traffic Mangement)체계 구축을 위한 세계항행계획(GANP: Global Air Navigation Plan)을 수립

  • 세계항행계획 제4판(‘13. GANP 4th edition, Doc9750)을 통해 선진화된 항공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세부 계획 및 방법론으로 미래항공시스템 전환계획인 ASBU(Aviation System Block Upgrade)를 도입
  • 2016년 9월에 개최된 제39차 ICAO 총회에서는 ASBU 이행단계(Block) 주기의 변경 등이 반영된 세계항행계획 제5판에 대한 개정을 승인

ICAO의 세계항행계획과 미래항공시스템 전환계획(GANP/ASBU)

  • ICAO는 2016년부터 2030년까지 향후 15년간 각 지역별 또는 체약국들의 항공교통시스템 구축계획이 전 세계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하는 가이드라인이자, 구현하고자 하는 운영개념(ConOps) 및 시기를 제시

  • ASBU는 항공교통관리에 있어 4개의 성능개선영역(Performance Improvement Area; PIA)을 설정하고 개선영역별 세부개선영역(Thread), 세부개선영역별 모듈(Module)로 구분
    ㆍPIA 1 : 공항운영 개선
    ㆍPIA 2 : 시스템 및 데이터의 상호운용성 증대
    ㆍPIA 3 : 공역 수용량 및 비행유연성 증대
    ㆍPIA 4 : 효율적인 비행경로 운영
  • 또한, 모듈의 이행에 있어 단계별 타임프레임(Time-frame), 즉 블록으로 세분화하여, 국제적 이행을 위한 준비상태에 따라 2013년부터 2031년까지 4단계(6년 단위)로 구분하여 ASBU의 전 세계적인 동시 이행을 촉구
    ㆍBlock 0 : 2013년∼2018년
    ㆍBlock 1 : 2019년∼2024년
    ㆍBlock 2 : 2025년∼2030년
    ㆍBlock 3 : 2031년 이후

국내 ASBU 이행 현황

  • 한국항공진흥협회는 2012년 제2 항공교통센터(ATC) 구축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국내 항공교통 운영환경에 적합한 ATM 중장기 기본 계획인 차세대 항공교통시스템 구축계획(NARAE: National ATM Reformation and Enhancement)의 수립에 기여
  • 2016년에는 차세대 항공교통시스템 구축계획 및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종합발전 기본계획 보완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ASBU관련 연구 성과를 국토부에 제공하는 한편, 국내 항공교통 이해관계자들의 ASBU에 대한 이해와 미래 ATM 운영개념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